모기가 기승을 부리는 계절이라 말라리아에 대한 경각심을 놓을 수 없는 시기인데요. 아쉽게도 국내는 말라리아는 예방주사(백신)이 없어 더 조심하셔야 합니다!
말라리아는 일반 감기 증상과 유사해 알아차리기가 어렵기도 하고, 임산부나 태아에게 옮을 경우 위험성이 높기에 특히 조심할 필요가 있는데요.
다만, 말라리아 예방약을 복용함으로써 사전에 위험을 예방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말라리아 예방약 처방 받는 법, 말라리아 증상, 말라리아 위험 지역에 대해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아래에서 말라리아 예방약 처방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말라리아 예방약 처방 받는 법 알아보기
먼저 말라리아 예방에 있어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계신 부분부터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도 말라리아 예방접종에 대해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에 대해 말씀 드리자면, 말라리아 예방 주사와 백신은 아직 국내에 보급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즉, 국내에선 말라리아 예방접종을 하실 수가 없는데요. 말라리아 예방접종은 해외 일부 국가에서만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국내에서 말라리아를 예방하기 위해선 말라리아 예방약을 미리 복용해두시는 게 가장 좋다고 말씀 드릴 수 있어요. 다만, 말라리아 예방약은 전문 의약품으로 분류되기에 처방을 받은 뒤에만 복용이 가능한데요.
의사의 진단을 받고 말라리아 예방약 처방을 받기 위해선 우선적으로 보건소에 방문해보심이 좋습니다.
근처에 있는 보건소에 방문하시기 전, 유의해두실 점은 미리 말라리아 검사 가능 여부를 확인해보셔야 한다는 점이에요.
그리고 증상이 없을 경우엔 말라리아 예방약 처방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방문 전 처방 조건도 숙지해두실 필요가 있는데요.
만약 모기에 물린 후에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느끼셨거나, 말라리아 위험 지역으로 분류된 국가에 방문 예정인 분들은 보건소에 방문해 진단을 받고 말라리아 예방약을 처방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아래에서 내 근처 말라리아 예방약 처방 가능한 보건소 위치를 조회해보세요.
말라리아 증상 알아보기
앞서 말씀 드렸듯이 말라리아 예방약은 위험 국가에 방문 예정이 아닌 이상, 의심 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만 진료 후 처방 받을 수가 있습니다.
보통 말라리아 증상은 감염이 된 후, 10일에서 한 달 안에 확인이 되는데요. 급성으로 증상이 나타날 경우 7일 만에 증상이 나타날 때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말라리아의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오한
- 발열
- 발한
- 두통
- 근육통
- 피로감
- 오심
- 구토
- 설사
말라리아에 감염되면 나타나는 주요 증상입니다. 적혈구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일반적인 증상들로 볼 수 있는데요.
말라리아 증상이 나타났을 때 주변 보건소에서 진료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위의 말라리아 예방약을 취급하는 의료기관을 참고 부탁 드리고요.
말라리아 검사를 할 땐 보통 혈액 검사를 통하거나, 신속진단키트를 사용하니, 말라리아 검사가 가능한 곳도 사전에 확인해두시기 바랍니다.
▼바로 아래에서 말라리아 검사가 가능한 의료기관을 확인해보세요.
말라리아 위험 국가 확인하기
그럼 해외 여행 및 방문 목적으로 말라리아 예방약을 처방 받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말라리아 위험 국가로 알려진 곳들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말라리아 위험 국가는 주로 열대, 아열대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아프리카 대륙, 남아시아, 남미 등의 여행을 앞두고 있는 분들이라면 방문 예정인 국가가 말라리아 위험 지역인지 미리 확인해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말라리아 예방약을 복용해야 하는 시기는 최소 위험 지역 방문 2주 전이므로, 시기에 맞춰 말라리아 예방약을 처방 받고 복용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출국 기간이 임박해 있다면 보건소, 병원 등에 이를 알려주셔야 하는데요.
그에 따라서 말라리아를 예방할 수 있는 다른 약을 처방 받을 수 있으니 이를 참고해 해외 방문 전 말라리아를 확실히 예방해보시기 바랍니다.
▼바로 아래에서 해외 방문 전 말라리아 예방에 대한 정보를 얻어보세요.